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SNUH 논문 발표] 공지사항입니다!
서울대병원 소아안과 김용국 교수팀이 ‘선천 녹내장 수술방법 성공률’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서울대 병원, 선천성 녹내장 수술 방법 성공률 비교 결과 발표]-네트워크 메타 분석을 통하여 16개의 무작위 배정 임상 시험 연구 결과 비교-광원 마이크 로카 세타 섬유주 절제술, 수술 성공률 및 안압 하강 효과가 가장 우수하고, 선천성 녹내장 환아은 안압이 상승하는 실명의 위험이 생기기 때문에 안압 조절이 매우 중요하다.최근 선천성 녹내장의 환아에서 시행하는 수술 방법 중 수술 성공률과 안압 하강 효과가 가장 우수한 수술법이 밝혀졌다.서울대 병원 소아 안과 김·용국 교수 팀은 15일 2022년 4월까지 발표된 선천성 녹내장 수술 관련 16개의 무작위 할당 임상 시험 논문의 수술 성공률 및 수술 후 안압 감소 효과를 네트워크 메타 분석을 통하여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다.국가 관리 대상 희귀 질환의 하나인 선천성 녹내장은 섬유 주식과 전방 모퉁이의 유전적 이상으로 안압이 상승하고 치료하지 않을 경우 거의 실명으로 이어진다.그러므로 선천 녹내장 환자가 안압 조절이 매우 중요하며 대표적인 수술 방법으로 섬유 기둥 절제술과 전방 모퉁이 절개술이 주로 선택된다.다만 이런 수술을 받고도 치료 실패를 겪는 경우가 많고 새로운 수술법이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그러나 선천성 녹내장을 치료하는 많은 수술법 중 어떤 수술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비교한 연구는 없었다.이에 대한 연구 팀은 PubMed, Cochrane Library, EMBASE등 학술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된 선천성 녹내장 수술 효과를 검증한 16개의 무작위 배정 임상 시험 결과를 통합하는 표본 710방안(485명)을 확보했다.이후 네트워크 메타 분석을 통하여 총 13종류의 선천성 녹내장 수술의 6개월 후의 수술 성공률과 안압 감소 효과를 비교 분석했다.13종류의 선천성 녹내장 수술 방법에는 방수 유출을 막는 조직을 제거하고 방수가 세 렘 관에 쉽게 배출되도록 돕는 ▲ 전방 모퉁이 수술(8개), 전방과 결막 아래 공간이 직접 통하게 루 구멍을 만들▲ 여과 수술(3개), 전방 모퉁이-여과 ▲ 복합 수술(1개), ▲ 임플란트 시술(1개)이 포함됐다.분석 결과 13종류의 선천성 녹내장 수술 방법 중 전방 각 수술인 “광원 마이크 로카 세타 섬유 기둥 절개술(Iluminated microcatheter-assisted circumferential trabeculotomy, IMCT)”의 수술 성공률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1] 선천녹내장 수술방법별 수술성공률 비교
또 고전적 수술법인 섬유주절개술(CPT)과 비교했을 때 광원 마이크로카테이터 섬유주절개술은 평균 안압을 약 3.10mmHg 더 낮출 수 있었다.
[표2] 선천녹내장 수술방법별 안압하강효과 비교이번 연구 결과로 선천 녹내장 환아에서 ‘광원 마이크로카테이터 섬유주절개술(IMCT)’을 선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치료 근거가 마련됐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 김용국 소아안과 교수(한국과학기술한림원 차세대회원)[사진] 안과 김용국 교수천록내장 치료는 수술이 원칙이며, 유소년에서 안압 상승이 지속되면 영구적인 손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어 조기 수술이 필요하다.기존 수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수술법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은 선천 녹내장 치료 미래를 더욱 밝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외과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IF=13.400) 최근호에 실렸다.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